본문 바로가기
조직문화 사례/채용 브랜딩

사업주 브랜딩 Employer Branding (참고: 링크드인 Talent Blog Sarah A. Lybrand 2018.03.01)

by 카페디깅 2022. 9. 18.
반응형

 사업주 브랜딩에 대한 방법론을 이야기 합니다. 

 구성원 브랜딩은 자료를 조금 찾아야해서 사업주 브랜딩 내용으로 대체합니다. 

Photo by Austin Distel on Unsplash

 

 

 

https://www.linkedin.com/business/talent/blog/talent-acquisition/employer-branding

 

What Is Employer Branding and How It Can Grow Your Business?

In today's highly competitive job market, having a strong employer brand is crucial for your business to thrive. Here's exactly what an employer brand is, as well as tips to help you build a powerful one.

www.linkedin.com

 


 

EB (Employer Branding) 구축 프로세스 (링크드인 Talent-acquisition)

1단계 _  회사에 익숙해지기
    
회사 고유한 특성 정의, 조직의 핵심 비즈니스/비전/사명/가치 및 문화 파악 
(회사 목표 무엇인지,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떤 유형의 인재가 필요한지 정의 필요)
    
2단계 _ 회사(사용자)브랜드에 대한 심사
    
현재 시장/업계 위치를 파악하기, 우리의 직원/회사가 어떻게 보이는지 파악!
지원자 대상 설문조사, SNS채널 활용 검색/평판 모니터링 등 내외부 조사 수행
→ 이러한 활동을 바탕으로 개선안 찾고, 인재 확보 프로세스 보완 
   
3단계 _ 고용주(사용자) 가치 제안 정의
    
회사 브랜드의 가치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것, 조직의 일 하는 것 가치를 담아낸
EVP 초안을 작성! → 객관적인 위치, 직원들과 직접 소통을 통한 현실과 간극 줄이기 
    
4단계 _ 채용 마케팅 활용
    
EVP 직원가치제안, 회사의 브랜드 메시지를 디자인하려면 내부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부서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여의치 않을 경우, 에이전시,아웃소싱 활용) 
    
우리의 메시지를 전달해야 할 대상은 누구 ? 그들은 무엇을 원할까? 
→ 이러한 질문을 바탕으로 타겟을 설정, 메시지 효율적인 전달 
    
5단계 _ 직원 참여 구축
    
직원은 회사의 문화를 형성하고, 가치를 실현하고, 목표를 달성하면서 그 조직의 
사명을 나타내기에 그들의 참여를 이끌어야 합니다.
    
▷ 구축방법
        
- 회사의 가치, 일 하는 경험이 무엇인지 설명하는 단어/문장화
        
- 직원을 홍보,선전 
 * 구직 전에 회사의 소속 구성원의 프로필을 참고함.
 직원들에게 링크드인 혹은 개인SNS 프로필 업데이트 독려
 개발자 기술 블로그 기술 등, 그들이 전문가이자 멘토로 활약하는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최고의 채용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 고정된 온보딩 프로세스 (일회성 진행 X)
        
입사 후, 3개월은 영입한 구성원을 조직에서 활약할 수 있는 환경에 적응 돕기
단기간  진행보다는 새로운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적극 지원 
       
- 기술 교육 및 경력신장을 돕는 기회 제공
        
내부승진을 활용 직원 능력신장을 이끌어 오는 것은 외부채용 비용 절감 효과 
직원에게 개인적 성장과 전문성 개발 기회 제공! (관리,리더십 교육 등) 
        
* 이러한 모습이 구직자들의 관심을 이끌어 오고, 직원들의 헌신으로도 연결
        

참고) 네이버 직원 경험 강화 (제품+회사 브랜딩 + 구성원 업무 연계)
    
네이버가 잘하는 기술/서비스/마케팅/브랜드 등 네이버 임직원 다양한 목소리 전달
글 기반 플랫폼으로 발전,  2030 이용자에게 다가가기 위한 목적도 있음
    
https://www.sedaily.com/NewsView/26AX35QCEV
    

 

[단독] 네이버 직원 이야기가 궁금해?…'네이버코드' 페이지 론칭

산업 > IT 뉴스: 네이버가 자사의 콘텐츠·서비스에 대해 이야기하는 플랫폼 '네이버코드'를 시작했습니다. 이날 네이버코드에는 관련 서비스들을 어떻게 브랜딩하게 됐는지에 대해 총 7개의 게

www.sedaily.com



6단계 _ 멋지고 세련된 직무 설명
    
채용공고를 활용한 홍보는 후보자와 고용주(회사) 브랜드와 만나는 접점 
조직의 개성을 보여줄 수 있는 설명 기술, 검색엔진 최적화된 문장/단어 활용

 

 

 

 

출처 : 링크드인 Talent-acquisition

https://www.linkedin.com/business/talent/blog/talent-acquisition/employer-branding

 

What Is Employer Branding and How It Can Grow Your Business?

In today's highly competitive job market, having a strong employer brand is crucial for your business to thrive. Here's exactly what an employer brand is, as well as tips to help you build a powerful one.

www.linkedin.com


 

참고 자료 > 회사에 대한 자부심은 어떻게 생기는가 IMHR 포스팅 

 

https://www.imhr.work/brand/approach-of-the-employer-branding/

 

회사에 대한 자부심은 어떻게 생기는가 (회사 브랜딩을 위한 실무적 접근) - IMHR

직원들이 자부심을 갖는 기업이라면 가지고 있는 우리 회사만의 브랜딩!

www.imhr.work

 ‘많은 사람들은 자기 자신의 판단으로 만족하는 것보다,

남들이 나를 판단하는 것을 중요시하고

조직과 나를 동일화하여 안전감과 자부심을 얻는다’

 

이 부분이 아이러니하게도 이전에는 명함에 로고가 가려져도 자신이 어떤 인물로 기억될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하는 는 글이 돌아다녔는데요. 특이하게 이제는 그 로고는 회사의 가치를 담아내는 이미지로 투명됩니다. 이는 구성원에게 회사의 이미지나 제품 및 서비스까지 연관짓게 하는 것으로 이전 세대에서 나타나는 특징과 유사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해당 글을 읽고 곰곰히 생각해봤습니다.

 

직원브랜딩과 차이가 있다고 하면요, 개인의 차별화를 인정하고 그것을 회사와 공감대를 맞추는 방향으로 나갈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전에는 회사에 맞춤화된 방향을 적용했지만, 지금은 직원이 인플루언서로 활약할 수 있는 여지가 있기에 조직과 개인의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면서 서로 같이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