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주 브랜딩에 대한 방법론을 이야기 합니다.
구성원 브랜딩은 자료를 조금 찾아야해서 사업주 브랜딩 내용으로 대체합니다.

https://www.linkedin.com/business/talent/blog/talent-acquisition/employer-branding
What Is Employer Branding and How It Can Grow Your Business?
In today's highly competitive job market, having a strong employer brand is crucial for your business to thrive. Here's exactly what an employer brand is, as well as tips to help you build a powerful 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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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 (Employer Branding) 구축 프로세스 (링크드인 Talent-acquisition)
1단계 _ 회사에 익숙해지기
회사 고유한 특성 정의, 조직의 핵심 비즈니스/비전/사명/가치 및 문화 파악
(회사 목표 무엇인지,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떤 유형의 인재가 필요한지 정의 필요)
2단계 _ 회사(사용자)브랜드에 대한 심사
현재 시장/업계 위치를 파악하기, 우리의 직원/회사가 어떻게 보이는지 파악!
지원자 대상 설문조사, SNS채널 활용 검색/평판 모니터링 등 내외부 조사 수행
→ 이러한 활동을 바탕으로 개선안 찾고, 인재 확보 프로세스 보완
3단계 _ 고용주(사용자) 가치 제안 정의
회사 브랜드의 가치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것, 조직의 일 하는 것 가치를 담아낸
EVP 초안을 작성! → 객관적인 위치, 직원들과 직접 소통을 통한 현실과 간극 줄이기
4단계 _ 채용 마케팅 활용
EVP 직원가치제안, 회사의 브랜드 메시지를 디자인하려면 내부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부서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여의치 않을 경우, 에이전시,아웃소싱 활용)
우리의 메시지를 전달해야 할 대상은 누구 ? 그들은 무엇을 원할까?
→ 이러한 질문을 바탕으로 타겟을 설정, 메시지 효율적인 전달
5단계 _ 직원 참여 구축
직원은 회사의 문화를 형성하고, 가치를 실현하고, 목표를 달성하면서 그 조직의
사명을 나타내기에 그들의 참여를 이끌어야 합니다.
▷ 구축방법
- 회사의 가치, 일 하는 경험이 무엇인지 설명하는 단어/문장화
- 직원을 홍보,선전
* 구직 전에 회사의 소속 구성원의 프로필을 참고함.
직원들에게 링크드인 혹은 개인SNS 프로필 업데이트 독려
개발자 기술 블로그 기술 등, 그들이 전문가이자 멘토로 활약하는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최고의 채용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 고정된 온보딩 프로세스 (일회성 진행 X)
입사 후, 3개월은 영입한 구성원을 조직에서 활약할 수 있는 환경에 적응 돕기
단기간 진행보다는 새로운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적극 지원
- 기술 교육 및 경력신장을 돕는 기회 제공
내부승진을 활용 직원 능력신장을 이끌어 오는 것은 외부채용 비용 절감 효과
직원에게 개인적 성장과 전문성 개발 기회 제공! (관리,리더십 교육 등)
* 이러한 모습이 구직자들의 관심을 이끌어 오고, 직원들의 헌신으로도 연결
참고) 네이버 직원 경험 강화 (제품+회사 브랜딩 + 구성원 업무 연계)
네이버가 잘하는 기술/서비스/마케팅/브랜드 등 네이버 임직원 다양한 목소리 전달
글 기반 플랫폼으로 발전, 2030 이용자에게 다가가기 위한 목적도 있음
https://www.sedaily.com/NewsView/26AX35QCEV
[단독] 네이버 직원 이야기가 궁금해?…'네이버코드' 페이지 론칭
산업 > IT 뉴스: 네이버가 자사의 콘텐츠·서비스에 대해 이야기하는 플랫폼 '네이버코드'를 시작했습니다. 이날 네이버코드에는 관련 서비스들을 어떻게 브랜딩하게 됐는지에 대해 총 7개의 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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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단계 _ 멋지고 세련된 직무 설명
채용공고를 활용한 홍보는 후보자와 고용주(회사) 브랜드와 만나는 접점
조직의 개성을 보여줄 수 있는 설명 기술, 검색엔진 최적화된 문장/단어 활용
출처 : 링크드인 Talent-acquisition
https://www.linkedin.com/business/talent/blog/talent-acquisition/employer-branding
What Is Employer Branding and How It Can Grow Your Business?
In today's highly competitive job market, having a strong employer brand is crucial for your business to thrive. Here's exactly what an employer brand is, as well as tips to help you build a powerful 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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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 회사에 대한 자부심은 어떻게 생기는가 IMHR 포스팅
https://www.imhr.work/brand/approach-of-the-employer-branding/
회사에 대한 자부심은 어떻게 생기는가 (회사 브랜딩을 위한 실무적 접근) - IMHR
직원들이 자부심을 갖는 기업이라면 가지고 있는 우리 회사만의 브랜딩!
www.imhr.work
‘많은 사람들은 자기 자신의 판단으로 만족하는 것보다,
남들이 나를 판단하는 것을 중요시하고
조직과 나를 동일화하여 안전감과 자부심을 얻는다’
이 부분이 아이러니하게도 이전에는 명함에 로고가 가려져도 자신이 어떤 인물로 기억될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하는 는 글이 돌아다녔는데요. 특이하게 이제는 그 로고는 회사의 가치를 담아내는 이미지로 투명됩니다. 이는 구성원에게 회사의 이미지나 제품 및 서비스까지 연관짓게 하는 것으로 이전 세대에서 나타나는 특징과 유사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해당 글을 읽고 곰곰히 생각해봤습니다.
직원브랜딩과 차이가 있다고 하면요, 개인의 차별화를 인정하고 그것을 회사와 공감대를 맞추는 방향으로 나갈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전에는 회사에 맞춤화된 방향을 적용했지만, 지금은 직원이 인플루언서로 활약할 수 있는 여지가 있기에 조직과 개인의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면서 서로 같이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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