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R 자격증 정보/평생교육사 2급_3급

super 의 생애진로발달이론, 진로발달 단계 summary

by 카페디깅 2024. 9. 17.
반응형

 

성장단계 (growth stage, 0~14세)

일과 관련된 기본적인 자기이해가 발달하는 단계입니다. 환상기, 흥미기, 능력기로 구분합니다.

∘ 환상기 (fantasy, 4~10세) : 환상이 직업적인 사고 바탕을 형성하는 시기입니다.
∘ 흥미기 (interset, 11~12세) :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기초로 장래희망 설정, 이를 위해서 구체적인 정보를 모으게 됩니다.
∘ 능력기 (capacity, 13~14세) : 관심 있는 직업에 대한 현실적인 정보를 습득하고, 직업적인 성공을 위해서 능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탐색단계 (exploration stage, 15~24세)

자신이 원하는 직업과 관심분야를 구체화하는 것이 목표이고, 일시적 직업을 경험하거나 직업을 위한 학습을 통해 직업경험을 도전하는 시기입니다. 직업 선택을 위한 계획을 세우는데 초점을 맞춥니다. 크게 세 단계로 결정화, 구체화, 실행으로 구분합니다. 

∘ 결정화 (crystallization, 15~17세) : 직업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대한 선호가 명확해짐, 자신에게 적합한 기초적 수준 일을 배웁니다.
∘ 구체화 (specification, 18~21세) : 특정 직업 선호를 구체화합니다. 
∘ 실행 (implementation, 22~24세) : 선택한 특정 직업, 진로를 결정하고 진입 노력을 전개합니다. 진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합니다.

확립단계 (establishment stage, 25~44세) 

직업을 가지고 직장생활을 하면서 자신의 일을 확립해 나갑니다. 가치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 단계로 여러 경험을 통해서 가치를 다양화하고, 성공경험을 통해 특정 가치가 강해집니다.

∘ 안정화 (stabilizing) : 안정적으로 직업 유지 위해서 조직에 적응하고, 직장 요구하는 일을 잘 수행하면서 직업/지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자 합니다.
∘ 공고화 (consolidating) : 직장내 안정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면서 지위 공고히 하기 위한 노력을 전개합니다. 
∘ 발전 (advancing) : 일에서 주어진 역할에 성과를 내고, 조직에서 자신의 능력과 가능성을 보여주면서 보상(금전,지위)을 확보하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유지단계 (maintenance stage, 45~65세) 

직업적 역할을 계속 수행하면서 유지하는 상황입니다. 유지기간은 환경적(신체, 회사 상황 등) 요인으로 개인차가 있습니다.

∘ 보유 (holding) : 자신의 일에서 성취한 것을 유지하는데 관심을 갖습니다.
∘ 갱신 (updating) : 현재 자리를 지키기 위한 새로운 지식/기술 교육활동을 합니다.
∘ 혁신 (innovating) :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자신 분야에 새로운 공헌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조직의 변화에 따라 이전과 다른 방식 일처리 도전이 주어지고, 자신의 일에서 이 수행으로 뒤처지거나 일자리를 잃을 위험을 피하고자 노력합니다.

은퇴단계 (disengagement stage, 65세 이후) 

직업 활동보다 자신의 은퇴와 은퇴 이후의 삶에 관심을 가지고 준비합니다.

∘ 쇠퇴 (decelerating) : 맡은 업무의 양과 책임을 서서히 줄여 나가는 단계입니다. 
∘ 은퇴 계획 (retirement planning) : 퇴직 후 활동이나 재정계획을 세웁니다. 다시 자신의 흥미와 적성, 가치를 재평가 합니다. 
∘ 은퇴 생활 (retirement living) : 오랜 작업 활동을 정리하고 가정과 지역사회 등에서 새로운 역할을 재정립하며 생애 역할의 큰 변화를 경험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