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R 트렌드 (국내외 소식)/인사행정 (취업규칙,4대보험,퇴직금 등)

Bean Stock - Starbucks Partner Benefits / 스타벅스 직원 대상 RSU

by 카페디깅 2022. 5. 19.
반응형
구성원 보상에 대한 주식 제공, 스타벅스에서 살펴보는 사례

 

스타벅스에서 구성원들에게 주식을 부여하는데요. 생각해보면 스타트업에 제공하는 스톡옵션을 떠올리는데요.

국외 기업, 국내 한국지사(외국계)에서는 RSU (양도제한조건부 주식)를 부여합니다.

 

스톡옵션에서 행사하는 것과 차이가 있다면, 회사가 주식을 사들인 후 지급하기에 주가가 크게 떨어지더라도 최소한의 보장이 된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다른 기업과 다르게 스타벅스에서 소개하는 Bean Stock! 

아마도 대외적으로 홍보하는 채널을 마련하는 기업은 흔하지 않기에 해당 내용을 참고하면 보상으로 주식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주식으로 구성원에게 보상할 수 있는 방법? 3가지 유형 소개!

 

1.  Stock option : 일정기간 이후 특정 가격에 주식 매입 권/ 양도조건부 제한주식

2.  Restricted Stock : 인재유지 목적 양도제한 주식 부여해서 일정기간 이후 매매 가능 제도 / 장기성과연동 주식보상

3.  Performance Share : 성과달성 수준에 따라 사전 약정된 주식 수 부여 받는 제도

                               (장기성과 달성 동기부여 효과는 높지만, 목표관리 어려움 존재)

 

 

■ 사이트 

 

1) 스타벅스 bean stock 소개 페이지(각 나라 언어) 

https://starbucksbeanstock.com/en-us/

 

 

2) Bean Stock 소개 

 

https://starbucksbeanstock.com/en-us/about-bean-stock-en-us/

 

 

Bean Stock을 구성원이 받을 수 있는 자격은 ? 

베스팅에 대한 용어가 나오는데요.

 

베스팅은 기본적으로 서비스 중단 없이 스타벅스에 계속 고용되어 있어야 하는 대기기간입니다.

 

Bean Stock 2년 보유 가정, 교부금의 50%는 교부금 1주년에 귀속
나머지 50%는 교부금 2년 차에 귀속됩니다.

풀어서 이야기하면...

부여일로부터 최소 1년 동안 서비스 중단 없이 스타벅스에 근무하면 빈 스톡 의 절반을 받게 됩니다.
부여일로부터 2년 동안 계속 근무하면 하반기를 받게 됩니다. 주식을 소유한 후에는 보유하거나 판매가능!

 

Bean Stock  가득되면  Fidelity 계정에서 판매하거나 보유할 수 있는 스타벅스 주식을 받게 됩니다.

 

 

Bean Stock 은 구성원이 근속을 유지하고, 직간접적으로 스타벅스 주식 가치에 영향을 주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제공하여 파트너, 동반자 상호보완 역할을 제공하는 재화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자격 요약

  • 부여일 전 회계연도 당월 1일자, 현재 스타벅스에 고용된 사람.
  • 상점 파트너 /  25등급 (?)이상의 직위를 포함하되 포함하지 않는 비소매 파트너(사무관리직 예상)
  • 회사 소유 매장에서 근무 (라이센스/프랜차이즈 매장은 해당되지 않음_한국스타벅스는 여기에 해당되어서 자격NO)

 

 

https://starbucksbeanstock.com/ 소개 영상 
Bean Stock은 어떻게 부여되는 것이고, 가치는 금전계산이 가능할까요?

 

완벽한 번역은 아니지만, 번역기 활용해서 사이트 내용을 살펴봤습니다.

https://starbucksbeanstock.com/en-us/your-grant-vested/ 

 

출처: https://starbucksbeanstock.com/en-us/your-grant-vested/

 

출처: https://starbucksbeanstock.com/en-us/your-grant-vested/

☞ 운영원리 및 Q&A 안내 페이지

https://starbucksbeanstock.com/en-us/resources/

 

 

운영원리를 요약하면...

 

스타벅스에서 (직영지사,본부 소속) 근무하게 될 경우, (대기기간 근속 조건 포함) Bean Stock 을 단위로 부여합니다.

이것은 RSU 형태로 실제 가치를 금액으로 환산하려면 당시 행사가격(주식)_종가를 확인해서 상위 언급한 이미지처럼 계산을 해서 세금을 또 할당%를 계산합니다. 이때 세금은 보유하고 있는 Bean Stock 에서 제외하기에 실제 구성원에게 금전지출은 없는 것 같습니다.

 

* RSU가 가득차면 (1개 모양 완성?) 스타벅스 1주 행사와 동일 

 

 ※ 포브스 관련 기사 _ 왜 스타벅스에서 Bean Stock 주는 것일까?

(기사 내용 중....)

  "주주가 회사에 대해 원하는 것과 직원을 일치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주주들은 주가가 자라다. 직원들이 주식을 소유하고 있다면, 특히 경영진이 주식을 소유하고 있다면 아마도 그들은 주가도 오르기를 원할 것입니다.”

전미주식계획전문가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Stock Plan Professionals) /  Barbara Baksa 전무이사

* 전미주식계획전문가협회 : 주식 보상 프로그램을 다루는 HR 전문가 네트워크

 


직원 유지를 향상시켜 이직 비용을 줄이고 틀림없이 고객 경험을 향상시킨다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고용 유지율이 "업계 평균보다 훨씬 높다" 는 이야기도 들리는 것이 이와 동일한 맥락입니다.

 

※ 국내 기업, 한화에서 RSU(양도제한 조건부 주식) 지급?

http://m.businesspost.co.kr/BP?command=mobile_view&idxno=163743 

국내에서 양도소득세 관련 이야기도 있어서 그동안은 조금 보상유형이 다양하지 않았던 것 같은데요.

작년 한화에서 발표한 RSU 제공은 아마도 이제 기업(대기업,중견)에서 보상 유형으로 고려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